베트남은 아시아에서 한국 여행객들이 일본 다음으로 많이 찾는 국가입니다.
비행기로 5시간 이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 다양한 휴양지와 저렴한 물가, 그리고 베트남 사람들의 친절함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베트남은 동서로 길게 뻗어 있어서 지역마다 기후가 다른데요.
수도인 하노이는 북쪽에 있는 반면, 최근 핫한 휴양지인 나짱, 달랏, 푸꾸옥은 남쪽에 있어 겨울에도 여행하기 좋습니다.
<베트남 환율의 기본>
베트남의 환율은 영어 기호로 ‘VND’, 우리말로 ‘동(Dong)’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100동이 5.43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화폐 단위가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낮은 통화입니다. (1위는 이란 리알, IRR입니다.)
베트남 지폐는 만(10,000)동에서 오십만(500,000)동까지 사용되는데, 가장 비싼 지폐인 5십만동도 원화로 3만원이 안됩니다.
<베트남의 커피>
베트남에서 스타벅스 아아(아이스아메리카노) 한잔 가격은 톨사이즈가 75,000동입니다.
원화로 4000원으로 한국보다 500원 저렴한데요.
하지만, 베트남은 전세계에서 스타벅스가 가장 고전하는 국가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이 한국의 10분이 1인데,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베트남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커피 원두 산업이 발전했습니다.
프랑스 식민지때부터 원두를 재배하기 시작해서, 국가가 수출을 장려해서 현재는 전세계 2위의 원두 수출 국가입니다.
특히 아라비카(arabica)원두와는 다른 로부스타(robusta) 원두가 유명한데요.
베트남은 프랑스 문화의 영향을 받아 노천카페에서 비교적 저렴한 로부스타 원두로 만든 커피를 즐깁니다.
최근 국내에도 매장을 오픈한 ‘콩카페’는 베트남에서 왔습니다.
로부스터로 만든 커피에 달달한 연유와 코코넛을 넣은 커피가 유명합니다.
메뉴에 이 코코낫 연유 커피가 톨사이즈 기준 59,000 동입니다.
원화로 3,200원 정도이니, 베트남에 가시면 스타벅스 보다 꼭 베트남 커피를 즐겨보시기 권해드립니다.
<베트남 환율 현황>
베트남 환율은 올해 들어 100동에 5.30원에서 5.60원 사이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움직였습니다.
약 5.6%의 변동폭을 보인 것입니다.
원화에 대한 동화의 움직임은, 국제시장에서 거래되는 달러동(USD/VND) 환율과 달러원(USD/KRW) 환율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달러동 환율, SBV가 일정 수준의 밴드를 두고 환율을 관리>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중국처럼, 공산당 서기가 가장 높고, 국가 주석이 실질적인 권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환율 또한 자본주의 시장경제 하의 자유 변동제가 아닙니다.
베트남 중앙은행인 SBV(State Bank of Vietnam)가 환율의 변동폭을 3%로 설정하고, 환율움직임을 관리하는 환율 제도 입니다.
실제로 과거 2010년부터 2020년간은 1년에 3%도 변하지 않은해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2년 들어서는 좀 더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인데요.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하와, 베트남의 외국인 투자 부진으로 최근 베트남 동화가 달러 대비해서 약세 압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중앙은행인 SBV도 수입물가를 안정시키고,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그동안 3%로 유지했던 환율 밴드를 최근 5%로 확대시켰습니다.
실제로 올해초 달러당 24,300동이던 베트남 환율이 지난 5월 25,500동까지 5% 가량 치솟자 SBV가 개입하여 동화의 추가적인 약세를 막았습니다.
<달러원 환율, 베트남 환율에 더 큰 영향을 미침>
한국인들에게 중요한 원화 대비 베트남 환율은 달러원 환율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달러동 환율이 관리형 환율이라서, 1년에 많이 움직여봐야 5% 이하인데 비해서, 달러(원) 환율은 자유 변동 환율로 1년에 10% 이상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1400원 근처이던 달러 환율이 현재 1330원까지 5%가 하락했는데요.
최근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와 대선을 앞두고 글로벌 달러가 약세로 돌아서면서 원화가 더 강해진게 주요 원인입니다.
이에 따라 원화 대비한 베트남 동 환율도 하락했습니다.
3개월 전에 5.50원 부근에서 움직였는데, 현재는 5.43원으로 1.3% 내려왔습니다.
<베트남 환율 전망>
그렇다면 원화 대비 베트남 환율은 향후 어떻게 움직일까요.
베트남 환율은 추가적으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달러대비해서 동화는 추가 강세 요인 크지 않아..
최근 동화가 달러대비 많이 강해졌는데, 이는 베트남 중앙은행 SBV의 개입 효과가 큽니다.
추가적인 동화의 달러 대비 강세가 이어지려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시장에 들어와야 하는데, 지난해부터 외국인 투자자들은 베트남보다는 인도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보다는 시장 경제이고, 영어 사용 인구가 많은 인도에 외국인 자금이 더 몰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래 그래프는 최근 외국 기업들이 베트남에 투자한 자금을 더 늘리지 않고 자국으로 보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화의 추가적인 강세 요인은 강해…
반면, 원화가 달러 대비 추가로 강해질 수 있는 요인들은 많은데요.
우선 한국은 최근 무역수지 흑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 반도체에서 꾸준히 수출금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최근 유가와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입으로 나가는 외화는 줄어들고 있고요.
이에 따라 수출에서 수입을 뺀 무역수지는 매달 5조원 이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글로벌 은행들이 전망하는 베트남 환율입니다.
씨티은행은 연말에 100동에 537원, 1년후에 529원을, 영국계 HSBC은행은 연말에 525원, 1년후에 510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망에 따르면, 베트남 환전을 준비중인 분들은 천천히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맺으며>
이상, 베트남 동 환율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요약 정리하면,
베트남 동은 화폐 단위가 매우 낮음에 유념하시고,
베트남이 시장경제가 아닌, 사회주의 경제 시스템이어서,
베트남 동화의 움직임은 매우 안정적이지만,
달러 환율이 추가로 더 하락하고 원화가 강해질 수 있는 만큼,
원화 대비한 베트남 환율은 좀 더 추가적으로 하락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