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의 첫 TV 토론회가 끝났습니다.
최근 해리스 부통령의 민주당 지지도 상승세가 부진해지고, 정치 신인인 해리스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CNN 여론조사는 해리스 부통령이 노련한 트럼프에 맞서, 쿨하게 토론회를 더 잘 했다고 평가 했습니다
토론회 와중에 엔화 환율이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초 100엔당 951원까지 올랐던 엔원 환율이, 잠시 안정되는가 싶더니.. 최근 다시 950원을 올라서려고 하는 모습인데요.
엔화 환율이 다시 오르는 이유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엔화 환율 하락 이유>
9월 미국과 일본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미국 금리는 떨어지고..일본 금리는 오르고…
최근 엔화가 달러 대비해서 다시 강해지고 있습니다.
8월 초에 달러엔 환율이 149 였는데, 현재 142.7로 엔화가 4.2% 강해졌습니다.
이렇게 엔화가 달러 대비 강해진 데에는 미국과 일본 시장금리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9월 18일로 예정되어 있는 미국 FOMC를 앞두고 시장 금리는 먼저 움직이고 있습니다.
달러엔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일본 금리는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2년 금리인데요.
한달전 4.1%이던 미국 금리가 현재 3.57%로 0.43%가 내려왔습니다.
반면 일본 금리는 0.30%에서 0.376%로 높아졌습니다.
여기에는 올해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난 일본이 추가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반영된 것입니다.
미국은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반면, 일본은 물가상승을 우려하는 경기 상황..
둘째로 미국과 일본의 서로 다른 경기 상황이 엔화 강세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미국은 최근 장기간 이어진 고금리로 소비와 고용이 위축되며 경기 침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일본은 오랜 기간 이어진 저금리로 경기가 좋아지고 물가가 올라가는 것을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아래 최근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CPI)를 보면, 2.7%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중앙은행 BOJ의 고위 관리는, 엔화 약세로 수입 물가가 상승하면, 물가를 더 높일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즉, BOJ는 물가 상승이란 경기 상황을 우려하여, 엔화 강세를 선호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 대선 해리스 당선 가능성은 글로벌 달러 약세로 작용…
셋째로 미국 대선이 점점 다가오는 것도 달러 약세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해리스의 경제 정책은 바이든 정부 정책을 이어받아서 돈풀기를 계속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채권을 발행해서 친 서민적 복지 정책을 펼칠 것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재정 적자를 악화시켜 달러가 약해지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그리고, 해리스의 민주당 정부는 미국 중앙은행 FED의 독립성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현재 FED의장 파월은 친 민주당 인사로 추가적인 금리 인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달러원은.. 최근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에서 외국인이 순매도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엔원 환율 움직임에는 원달러 환율도 매우 중요한데요.
‘엔원 환율’은 ‘원달러 환율’ 나누기 ‘달러엔 환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 1개월간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순매도가 7.4조원에 달합니다.
여기에는 삼성전자가 실적 우려로 외국인이 주식을 팔고 있는 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테크 주식이 조정을 받는 것처럼, 한국 대표 반도체 기업 삼성전자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미국 빅테크 주식이 조정을 받는다면 이에 연동된 한국 반도체 대장 삼성전자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달러 환율은 현재 1330원에서 지지 받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요.
연말까지.. 엔원 환율은 950원을 기점으로 상승가능성을 고려해야..
개인적으로 엔원 환율은 달러엔 환율의 하락(엔화 강세)과 원달러 환율의 보합세를 고려할 때, 950원에서 상승하는 모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달러엔 환율이 135 수준까지 추가로 강해지는 것을 감안하면, 원화 대비한 엔화 환율은 100엔당 985원까지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끝맺으며>
이상 엔화 환율이 다시 상승하는 이유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엔화 환율은,
첫째) 미국 시장금리가 떨어지고, 일본 시장금리는 올라가는 시장상황과
둘째) 미국과 일본의 상이한 경기 국면으로 일본은 수입 물가 상승을 우려하는 상황
셋째) 미국 대선이 다가올수록 글로벌 달러는 약해질 가능성,
마지막으로) 원화는 삼성전자의 외국인 매도로 달러 대비 강해지기 어려운 모습으로….
엔화 환율은 연말까지 985원까지의 상승 가능성을 전망 합니다.
부디 추석연휴나 연말 일본여행을 위해서 환전 타이밍을 보시는 분들,
일본에 주식이나 ETF를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