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9월 미국 금리 인하, 전망 및 미국 채권 ETF 투자

 

이번달 9월 18일은 미국 중앙은행 FED의 금리 결정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금리선물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것은 0.25%가 71프로 확률로 큽니다.

 

하지만 0.50% 빅컷으로 인하할 확률도 29프로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미국 기준 금리가 인하된다면, 가장 수혜를 보는 것은 미국 장기 채권입니다.

 

금리가 인하되었을 때 채권 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리고 장기 채권은 금리 민감도가 더 크기 때문에 가격이 더 크게 올라갑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기준 금리 인하가 바로 장기 금리 인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기준 금리는 FED의 금리 결정으로 정해지지만, 장기 금리는 ‘경기상황, 수요와 공급, 심리’등의 영향을 받아 시장에서 결정됩니다.

 

아래 미국 국채 10년 금리를 보시면, 7월에 4.40%에서 최근 3.90%로 0.5%나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와 FED가 기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가 이미 반영되어 하락한 것입니다.

 

<향후 미국 장기 금리 전망>

 

단기적으로 상승 가능성 염두해둬야..

 

9월 18일 FED의 기준 금리 결정을 앞두고, 단기적으로 장기 시장 금리를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9월에 FED가 기준금리를 0.25% 인하한다면, 시장에 이미 반영된 기대감이 소멸하며 오히려 미국 장기 금리는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FED가 기준금리를 0.50%로 인하한다면, 31프로였던 낮은 확률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이니까 미국 장기금리는 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점진적인 하락 가능성 염두해둬야..

 

장기적으로는 미국 기준금리가 점차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FED는 금리 결정일에 점도표라는 장기 금리 전망도 발표합니다.

 

점도표에서 금리 전망에 대한 중간값이 중요합니다.

 

아래 점도표에서 2025년말 4.25%, 2026년말 3.2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5.5%보다 각각 1.25%, 2.25%나 낮은 수치입니다.

 

현재 미국 경제 상황으로 봐도 2년간 이어진 고금리 여파로 가계 소비가 위축되고 경기 하강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금리 인하는 얼마나 하는가가 관건이지 방향은 정해져 있습니다.

 

<금리 인하에 따른 미국 장기채권 ETF 투자방법>

 

국내 상장 대표 미국채 30년 ETF 2종,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와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현재 국내 상장 ETF중에서 미국 장기채권에 투자하는 대표 ETF 상품은, ‘ACE 미국30년국채 액티브(H)’와 ‘TIGER 미국30년국채 프리미엄 액티브(H)’가 있습니다.

 

순자산총액은 ACE미국채가 1.5조원, TIGER미국채프리미엄이 0.8조원으로 ACE가 두배 더 큽니다.

 

두 상품 모두 환헤지형 상품으로 환율 하락 걱정없이 미국 금리에만 신경 쓸 수 있습니다.

 

ACE미국채는 연분배율 3.71%를 월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TIGER미국채프리미엄은 연분배율 6.31%의 보다 높은 월배당을 지급합니다.

 

이는 바로 TIGER가 ‘커버드콜’이라는 옵션 매도 전략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커버드콜 상품은 옵션 매도를 통해 높은 분배금을 지급하여서 금리가 하락할 때 채권가격 상승을 따라가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두달동안 미국 장기금리가 0.50%가 하락했는데, ACE미국채는 자본차익으로 수익률을 크게 누린 반면, TIGER미국채프리미엄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아래는 최근 3개월간의 분배금을 고려한 총수익률인데, ACE가 8.0%, TIGER가 6.69%로 1.31% 더 높습니다.

 

<단기 TIGER미국채프리미엄 추천, 장기 ACE미국채 추천>

 

9월 FED 금리인하를 앞두고, 미국 장기금리가 너무 빨리 내려서, 속도 조절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신다면, TIGER를 추천 드립니다.

 

횡보나 조정 받는 시장 상황에서는 커버드콜 상품이 유리합니다.

 

장기적으로 미국 금리가 꾸준히 내려올 것으로 예상하신다면, ACE를 추천 드립니다.

 

금리 하락으로 충분한 자본차익을 누릴 수 있는 동시에, 3.71%의 연배당률, 그리고 0.05%의 낮은 수수료는 장기 투자에 적합 합니다.

 

 

<끝맺으며>

 

이상, 9월 미국 기준금리 인하, 장기 금리 전망, 미국채권 ETF 투자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요약하면,

 

첫째) FED금리 결정은 9월18일로 0.25% 인하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둘째) 미국 장기금리 전망은, 단기적으로 반등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하락할 것이라는 점,

 

셋째) 단기적으로는 금리가 횡보에 유리한 커버드콜의 ‘TIGER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을,

장기적으로는 금리 하락으로 자본 차익을 충분히 누리는 ‘ACE미국30년국채’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