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눈에 띄는 기사 중에 하나는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주식 비중을 많이 줄였다는 것입니다.
얼마전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커졌습니다.
버핏은 자신의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보유하던 애플 주식을 절반 가량 줄였습니다.
그리고 줄인 것을 현금화 해서 미국 초단기채권에 투자했습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아직까지 5.5%로 전세계 선진국 중 가장 높습니다.
버핏은 향후 수개월동안 주식 시장에 대해 안 좋게 보는 것 같습니다.
장기 투자와 가치 투자를 기본으로 하는 워런 버핏입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 주식 가격이 적정 가치보다 너무 많이 올랐다고 보는 것입니다.
장기투자를 기본으로 하니, 현금화 한 단기 채권은 잠시만 보유할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을 주식의 조정 국면, 단기 채권의 매력 국면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올해 11월에 미국 대선이라는 빅 이벤트가 있습니다.
미국 테크 주식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한다면, 3개월 정도 주식 비중을 줄이고 현금 비중을 늘리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버핏 따라하기로, 올해 말까지 3개월 정도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투자자? 한국 투자자?>
버핏 입장에서는 미국 투자자이기 때문에, 미국 주식을 줄이고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데서 환율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 투자자 입장에서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다가 현금성 자산으로 잠시 피난할 때 한국 채권으로 할지 미국 채권으로 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달러 자산에서 달러 자산으로 투자하는 경우>
나는 미국 자산에 투자해서 환율에는 신경쓰지 않겠다, 그리고 단지 앞으로 3개월동안 미국 주식시장이 안좋을 것 같으니 잠시 현금성 자산으로 피난해 있겠다고 판단하는 투자자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단 미국 주식을 매도한 달러로 미국 초단기 채권에 투자하는게 유리합니다.
특히 미국에 상장된 주식이나 ETF를 직접 거래하시는 분들은, 미국 초단기 채권 BIL과 같은 ETF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분들이 직접 미국 단기채권을 매매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BIL ETF는 유동성이 커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고 수익률도 5.28%로 높습니다.
만약 한국에 상장된 미국 ETF로 투자하신 분들은, 미국 SOFR ETF가 좋을 것 입니다.
한국에 상장된 미국 ETF도 대부분 환노출된 달러 자산입니다.
미국 SOFR ETF를 매입하시면 그대로 환노출 달러 자산을 매수하는 겁니다.
미국 SOFR ETF는 금리도 5.3%정도로 높기 때문에 단기 투자로는 매력적입니다.
<달러 자산에서 원화 자산으로 투자하는 경우, 환율전략이 중요>
이번에는 달러 환율까지 고려해서 전략을 세우는 투자자분들입니다.
현재 미국 주식이 많이 올랐고, 달러 환율도 많이 올랐으니, 3개월 정도 후에 미국 주식이나 달러 환율이 낮아졌을 때 다시 주식을 사고 싶은 분들입니다.
이경우에는 미국 주식을 매도하고 원화 파킹형 ETF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원화 파킹형 ETF는 현재 3.5%의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순자산 규모도 1조원 이상인 ETF 상품이 많습니다.
아래는 삼성자산운용의 국내 대표적인 파킹형 ETF로 CD금리인 3.5% 수익률의 총자산 규모도 9조원이 넘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언제든 촘촘한 매수/매도 호가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의하실 점은 달러 환율에 대한 전략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미국 주식이 많이 빠졌을 때 저가 매수 하고 싶어도, 그 때 다시 환율이 올라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주식과 달러 환율은 보통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환전 전략은 달러 환율 밴드를 설정하고 저가매수 전략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3개월동안 달러 환율 1330원 ~ 1390원을 염두해 두고 저가 매수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미국 경기 침체, 미국 대선, 중동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앞으로 달러 환율은 변동성 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끝맺으며>
미국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항상 투자자들의 ‘탐욕과 공포’가 작용하고 이에 사이클이 생깁니다.
현재의 미국 주식 시장 가격이 좀 과도하게 높다고 보시면 버핏의 ‘미국 단기채권 매수’ 전략을 참고해 보심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다 달러 환율까지 투자에 활용하고자 하시면, ‘원화 파킹형 ETF’매수 전략을 활용하시고요.
미국 주식시장, 채권 시장, 환율 시장에 모두 관심을 갖으셔서 성공적인 투자 이어가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